본문 바로가기

직장 내 이야기

각 부서들에선 어떤 일을 할까?

image

세상에는 수없이 많은 회사가 있다. 조금의 차이는 있겠지만, 모든 회사에는 저마다 기업 내의 부서가 존재한다. 각 부서별 역할에 대하여 숙지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자신의 업무가 적성에 맞아야 하기 때문이다. 아무리 취업하기 어려운 대기업에 들어갔다 해도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는 부서라면 버티지 못하고 금방 두기 십상이기 때문이다.


각 부서별 기본적인 특성을 알아두어 시행착오를 피해보자.

- 국내 영업·마케팅
회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영업관리 활동을 전개하며 회사 수익창출의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.

- 해외 영업·마케팅
회사의 제품을 수출해 수익을 창출하고, 해외시장을 개척한다.

- 생산기획
시장환경을 분석,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전개하는 역할을 한다.

- 구매·자재
생산에 필요한 자재 또는 장비를 구매하고 이를 제공한다.

- 경영전략·기획
대내외 경영환경을 분석하고 회사의 비전과 경영전략을 수립한다.

- 재경·금융
회사의 경영과 투자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, 운용한다.

- 총무
회사의 각종 자산을 관리한다.

-홍보
경영활동과 상품 등을 대내외 고객에게 알리는 업무를 한다.